진심 너무 바쁘다.


  가을방학 직전까지만 해도 난 왜 이렇게 심심하고 우울할까 하는 생각을 계속 했었는데 이건 뭐, 너무 바쁘고 거기에 맞춰서 몸도 부지런해져서 우울할 틈이 없다. 금요일에 real analysis 숙제를 제출했고 어제인 화요일엔 오피스아워랑 조교수업이 있었고 오늘은 real analysis review session에 갔다가 중간에 나와서 시험감독을 하러 갔으며, 오는 금요일에는 (또) real analysis 중간고사를 본다. financial management 수업도 오늘 시작해서 토요일, 일요일에 케이스를 읽고 월요일과 화요일에 교과서 읽기 숙제와 케이스 숙제를 해서 겨우 오늘을 해결했는데 내일 수업이 또 있어서 지금 시작해야 한다. 이렇게 바쁜 와중에 주말에 부모님이랑 통화한 것 외에는 계속 영어로만 말하고 있어서 피곤하다. 진짜 말만 해도 피곤하다.


  mba 수업을 제외하면 우리 과 수업은 경영대 안에서 많이 열리지 않다 보니 수강신청을 전략적으로 잘 하기만 하면 어떻게 편하게 한 학기를 보낼 수도 있을 텐데 이번 학기는 완전 실패한 것 같다. 물론 절대적인 비중은 real analysis가 가장 크다. 이 지경인데도 정신 못 차리고 봄 학기에 functional analysis를 들을까 말까 고민하고 있으니...교수님이 듣지 말라고 하셨으면 좋겠다. 수업만 듣고 있을 게 아니라 연구를 좀 더 바쁘게 해야 되는 건데!


  미국에서 만난 한국인이 아닌 친구들 중 실수로라도 한국말로 말을 걸었던 친구는 지난 봄 학기 mba 수업에서 만난 인도인 친구가 유일한데(지금은 연락도 안 함), 가끔 내 동기에 대해서도 한국말로 생각할 때가 있다. 지금까지 딱 세 번 '너 이 자식!' 하고 생각했는데, 작년 가을학기에 이유는 모르겠으나 뭔가 나한테 삐졌거나 서운한 일이 있는 것 같아보여서 '이 자식이 왜 이러지' 하고 생각했던 게 처음이었고, 이번 학기에는 벌써 두 번이나 그 생각을 했다. 이번 주 월요일에 자기가 공부 루틴을 바꿨다면서 앞으로 밤 11시까지 연구실에 있을 예정이라는 말을 듣고 '이 자식...너무 열심히인데...'하고 좀 감동을 받아서 갑작스럽게 경쟁심을 느껴서 새벽 3시까지 공부했다가 바로 다음날인 어제는 탈진+밤 10시까지 조교수업하고 지침이 겹쳐서 10시 40분 넘어서 집에 와서 아무것도 못 하고 그냥 잤다. 그리고 마지막 한 번은 바로 오늘인데, 같이 financial management 수업을 듣는데 마침 오늘 배운 재무제표에 전혀 백그라운드가 없는 상태에서 꽤 불친절한(!) 수업을 듣고 충격을 받았는지 드롭을 하겠다는 거다. 학부 때 회계수업 세 개, 재무수업 두 개를 듣고 나는 회계에는 꽤 재능이 있지만(전부 A) 재무는 엉망진창이구나(전부 B), 재무는 앞으로 듣지 말아야겠다,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이 친구가 재무를 듣고 싶다고 해서 그래 그럼, 하고 들어갔던 건데 정작 자기는 빠지겠다니. 이 자식이 날 불구덩이에 빠뜨려놓고 혼자 빠져나간다, 뭐 이런 생각을 했었다. 물론 정말로 화난 건 아니고 그냥 섭섭했던 거고, 섭섭한 걸 티낼 만큼 심각한 감정은 또 아니다. 근데 이 친구가 날 두고 수업을 드롭한 게 벌써 두 번째라서, 앞으로는 정말 내가 듣고 싶은 것만 수강신청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대학원 > 박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폭풍같은 일주일  (0) 2017.11.04
20171028 토요일  (0) 2017.10.29
20171010 가을방학 마지막날  (0) 2017.10.11
브라우니  (0) 2017.10.06
새 집  (0) 2017.10.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