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하고 시간이 너무 안 간다. 아직도 화요일 오후라니...빨리 주말이 됐으면 좋겠다.

 좀 전에 박사과정 사무실에서 영어시험 떨어졌다는 전화를 받고 심장이 멎는 줄 알았다. 근데 완전 망해서 시험을 다시 봐야 하는 것이 아니라, 조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ESL 수업을 들어야 한다는 말이라서 엄청 기뻤다. 재작년에 그래서 다시 봐야 했던 거고, 두 번 이 점수를 받아서 박사과정을 나간 사람도 있다는 말도 들어서 계속 학교를 나가야 하는 사태를 걱정했었다. 5월에 이사를 못 할지도 모르는데 괜히 1년 계약을 한 건 아닐까, 지금 고이율 적금통장을 만들어도 몇 번 못 넣어보고 해지해야 하는 건 아닐까, 아침에 학부생 메일에 답해주면서 내가 얘 얼굴을 실제로 못 보고 학교를 나갈 수도 있다고 상상하기도 했었는데...(생각해 보니 별 걱정을 다 했군) 이제 부모님께 영어시험 봤다는 것도 말씀드릴 수 있다! 물론 합격했다면 그 시간에 실해석학 재수강을 할 수 있어서 좋았겠지만(아직도 교수님께 실해석학을 다시 들어야 한다는 말씀을 못 드렸다. 영어시험도 떨어지고 실해석학 재수강도 해야 한다고 하면 정말로 내보내실 것 같아서) 영어 수업을 듣는 것도 나한테는 엄청 유익할 것 같다. 이번에 영어시험 준비하면서 내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봤는데 영어로 말하는 억양이 굉장히 이상하게 들렸다. 영어 수업 들으면서 억양이랑 발음이 좀 교정됐으면 좋겠다.

 월요일에는 영어시험이 아침인줄 알고 늦잠 자고 못 갈까봐 불안해서 두 시간 밖에 못 자고 일어났는데 오늘은 또 9시에 1교시 수업이 있어서 수업 못 들어갈까봐 불안해서 세 시간 밖에 못 자서 좀 힘들다. 다행히 수업시간엔 안 졸았는데 오전에 coursera python 강의 듣다가 잠깐 잤다. 지도교수님이 진행하시는 수업에서 python 코딩 숙제가 나올 수 있다고 해서 이왕 이렇게 된 거 파이썬을 미리 공부해보자고 등록해서 지난 주부터 듣고 있는 건데, 명령어를 제외하면 내가 원래 다뤘던 c++이나 매트랩과 크게 다른 것이 없어서 이걸 처음부터 끝까지 다 봐야 하나 조금 고민이 된다. 처음엔 돈을 내고 업그레이드해서 certificate을 받을까 고민했었는데 이런 기초과정의 certificate을 cv에 쓴다고 유리할 리가 없을 것 같다. 나중에 중급 과정을 듣게 되면 그 때 딱 한 달만에 끝내기로 하고 등록해야겠다. 한 달에 59달러를 내야 해서 부담이 좀 된다.

 아무튼 무거운 짐 하나를 덜어서 기쁘다. 공부 열심히 해야지.

'대학원 > 박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주 전  (0) 2018.02.27
20180130 화요일  (0) 2018.01.31
20171221 4시간 47분의 전사  (0) 2017.12.22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0) 2017.12.02
20171118  (0) 2017.11.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