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다섯 시 반에 퇴근해서 낮잠을 세 시간이나 잤다. 아홉 시에 오전 수업이 있었고 세 시에 오후 수업이 있었는데 오전 수업이 끝나기도 전에 '아...오늘은 일찍 가서 자야겠다'하는 생각을 했다. 나에게 아침 수업은 그 자체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아침에 내가 못 일어날까봐 긴장해서 새벽잠을 설치는 게 문제다. 어제도 아침에 못 일어날까봐 조마조마하면서 세 시 반인가, 네 시까지였나 잠을 못 잤다. 통학 시간이 편도로 한 시간이었던 한국에서와는 달리 건물까지 가는 데 걸어서 7분밖에 걸리지 않아 일찍 일어나서 학교에 가는 게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나는 혼자 사니까 내가 알아서 해야 한다'는 중압감 때문에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할 일이 있으면 정말 며칠 전부터 긴장이 된다. 나중에 직장 들어가면 주중엔 매일 긴장해서 잠을 거의 못 자고 사는 거 아닌가 걱정될 정도다. 다행히 일곱 시에 눈이 떠져서 한동안 뭉게고 있다가 일어나서 씻고 아침, 점심까지 다 준비해서 가긴 했는데, 저녁 때 한국인 친구들이랑 만나기로 했던 건 약속시간 두 시간 전에 취소했다. 오늘따라 집에 너무 일찍 가니까 동기가 이상한 눈(?)으로 보긴 했지만...너무 피곤해서 어쩔 수가 없었다. 자고 일어나서 아홉 시에야 겨우 정신차리고 저녁 먹고 좀 쉬다 보니 이 시간이다. 빨리 공부해야 됨.



  이번 학기도 수업을 세 개나 듣고 있다. 그 중 두 개가 하루에 수업을 몰아서 하는 박사레벨 세미나 수업들이라 5레벨 수업에 비하면 편하게 들을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또 한 과목은 매 시간 논문을 읽어서 랜덤으로 발표를 하는 수업이라 또 가늠이 안 된다. 나머지 한 과목은 무려 5레벨 컴퓨터과 수업이라서 솔직히 이번에 듣는 과목들 중 가장 기대가 되는 과목이면서도 좀 무섭다. 지도교수님이 적극 권하셔서 관심이 생겨서 듣는 거긴 한데 오늘 강의실에 앉아있으면서 '교수님이 내 수업패스를 체계적으로 구상하고 계시긴 한 건가?'하는 의문이 들었다. 뭐 어쨌든 선택은 내가 한 거고 연구와는 별개로 나는 원래 다양한 과목을 듣고 싶어 했으니까 이 과목 때문에 연구가 늦어졌다는 생각을 추후에 하지 않도록 좀 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방학 때부터 퇴근해서 집에서 공부하는 습관이 많이 흐트러졌는데 학기 중에도 계속 이러면 나중에 꽤나 고생하고 후회할 것 같다. 그 날 하기로 마음 먹은 일들은 퇴근해서도 끝까지 하고 잘 거다.



  토요일부터 계속 베트남 쌀국수 생각이 난다. 토요일에는 먹으러 갔더니 식당이 닫혀 있어서 못 갔고, 일요일에는 가려고 봤더니 이미 닫는 시간이었고(저녁 여덟 시에 문을 닫는 줄은 상상도 못 했지), 어제는 또 먹으러 가려다가 아 내일 친구들이랑 밖에서 먹을 건데......하고 안 갔고 오늘은 또 자느라 못 갔다. 오늘이나 아니면 일곱 시 반 전에 퇴근하는 날도 잘 없어서 별 수 없이 주말에나 먹으러 가야 할 것 같다. 지금까지 두 번 먹으러 갔는데 두 번 다 꽤 좋았다. 처음 갔을 때 먹은 포는 말할 것도 없고, 두 번째 가서 먹은 분짜조는 조금 실망스러웠지만 곁들여 나온 팃 느엉(Pork skewers)이 그야말로 완벽했다. 이번 주말에는 포랑 팃 느엉을 같이 시켜서 먹을 거다.



  요즘 부쩍 삶의 무게가 버겁다는 생각을 한다. 내가 얼마나 운 좋게 여기에 와 있으며, 여기서 직장까지 얻어서 살려면 얼마나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며, 그 전에 졸업을 하려면 얼마나 더 열심히 해야 하며 뭐 이런 생각들이 자꾸 들다 보니까 모든 것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이전보다 특별히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니면서 정말 웃기지도 않는다. 그냥 하루하루 맛있는 것들 먹어가며 열심히 공부하고 즐겁게 그림그리고 동기랑 재밌게 얘기하고 운동시간이 점점 늘어가는 것에 기뻐하며 살겠다고 그렇게 가볍게 마음 먹어야겠다.

'대학원 > 박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1001 치과+발코니  (0) 2018.10.02
20180825 토요일  (0) 2018.08.26
이번 주  (0) 2018.08.05
7월  (0) 2018.07.04
20180508 단수  (0) 2018.05.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