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침 여덟 시 반이었나 아홉 시에 깼는데 밖에서 비가 쏟아지는 소리가 들렸다. 그래서 음 지금 장 보러 가기는 글렀군 생각하고 다시 잤다가 한 열한 시 쯤 다시 깼었다. 그 때도 뭔가 핑계를 대면서 다시 눈을 감고 자다깨다를 몇 번이나 반복하다 이제 정말 허리 아프고 배고파서 못 참겠다 싶었을 때 침대에서 완전히 벗어나 핸드폰 시계를 봤더니 웬걸 오후 세 시가 넘은 시간이었다. 아무리 주말이어도 그렇지 이게 뭐냐, 토요일이라 버스도 일찍 끊길 텐데 장은 보러 갈 수 있겠냐 별별 생각을 다 하면서 버스 시간표를 확인해보니 다행히도 6시 11분까지는 평소처럼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그 다음부터 한 시간 간격으로 오는 거라서 부지런히 챙기면 별 탈 없이 장도 볼 수 있을 것 같고 정 늦는다면 편리한 lyft를 탈 수도 있겠다(두 번 타 봤다고 여유가 생겼다) 싶어서 밥 먹고 세수하고 나와서 4시 50분 차를 탔다. 올 때는 시간표보다 차가 무려 20분이나 늦게 와서 정류장에서 장본 것들을 다 들고 서 있는 게 좀 힘들었지만 어쨌든 무사히 돌아왔다.



  이번 여름방학부터 무려 주6일 근무라는 걸 하고 있는데(어떤 때는 주 5일만 가기도 한다) 그게 어쩌다 보니 습관이 이상하게 들어서 주말에 꼭 하루씩 엄청나게 늦잠을 자서 연구실에 못 가고 있기 때문이다. 웬만하면 토요일에 학교에 가고 일요일에는 집에 있는 게 좋은 것 같다. 청소도 빨래도 일요일에 하는데 학교에 갔다 오면 해가 지기 전에 청소기를 돌려야 해서 쉴 틈도 없이 청소를 하고 시간 돼서 밥 차려먹고 운동하고 씻고 빨래까지 해야 하니 주중 저녁보다 더 힘들다. 그나마 이번 주는 목요일 밤에 빨래를 한 덕에 빨랫감이 적어서 내일은 빨래를 안 해도 될 것 같다.



  어제는 교수님이랑 연구 미팅을 했는데 가져간 게 워낙 엉망이라서 교수님께서 계속 지적하시고 연구 전반에 대한 조언까지 하셨다. 목요일에 부전공 세미나 들어가서 애들 발표하는 거 보고 '저런 식으로 발표하면 우리 석사 지도교수님이라면 말로 쥐어패셨을 텐데'하고 속으로 생각했는데 내가 해간 것을 교수님 검토를 받고 나니 내가 딱 그 짝이었다. 2년 동안 교수님이 나한테 실망하셨을지도 모르겠다고 느낀 것이 이번이 두 번째다. 첫 번째는 스스로의 영어 실력에 충격을 받았을 때였고 두 번째가 5주 동안 별 다른 진도를 못 나가고 심지어 문제를 오해해서 시도한 이번인데, 교수님이 드러내놓고 화를 내지는 않으셨지만 이번에 들은 말들을 곱씹어 보면 정말로 화나고 실망하셨던 건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그나마 당장 시도할 수 있는 게 교수님이 말씀하신 소프트웨어를 돌려보는 거라서 장 보고 와서 밥 먹기 전에 우분투랑 이 소프트웨어를 깔고 예제 문제를 돌려봤다. 내일부터는 정말로 뭔가 실질적인 연구를 해야지.



  날씨가 한창 춥더니 오늘은 또 덥다. 오후에도 30도가 넘어갔지만 새벽 한 시 반인데 25도라니...내일은 정말 일찍 일어나서 아이스아메리카노 사서 연구실 갈 거다.

'대학원 > 박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81110 난방+입조심  (0) 2018.11.10
20181001 치과+발코니  (0) 2018.10.02
화요일  (0) 2018.08.22
이번 주  (0) 2018.08.05
7월  (0) 2018.07.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