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프로그램은

  1) 베토벤의 Sonata for Cello and Piano No. 2 in g-minor Op.5, No. 2,

  2) 히나스테라의 Pampeana No. 2 Rhapsody for Cello and Piano Op. 21,

  3) 프로코피예프의 Sonata for Cello and Piano in C-Major Op. 119

이었다.

 오케스트라나 피아노 곡은 웬만큼 알고 있지만 첼로곡은 잘 안 들어봐서 생소했다.

 베토벤 첼로 소나타는 물론 듣기 좋았지만 비슷한 주제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반복되어서 조금 지루하기도 했다. 1, 2악장 모두 첼로보다는 피아노의 비중이 높아서 반주라기보다는 주제를 이끌어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히나스테라의 곡은 동생과 함께 이 곡은 정말 좋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공연 시작 전부터 프로그램을 몇 번이나 읽어서 "전위적"인 곡이라는 것은 미리 알고 있었지만 처음 몇 마디를 듣고 깜짝 놀라서 다시 읽었다. 영화 음악 같기도 한 것이 보통의 클래식 곡들과는 많은 부분에서 달라서 굉장히 특이했다.

 프로코피예프 곡도 물론 좋았지만 2악장부터 위기가 찾아왔다. 베토벤 곡 때부터 내 옆에 옆에 앞에 사람이 자기 시작해서 난 저러지 말아야지 하고 다짐했는데 2악장 때부터 자꾸만 피로가 몰려와서 이 곡을 놓치면 안된다ㅜㅜㅜ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손을 지압하고 프로그램을 읽었다. 다행히 3악장으로 넘어갔지만 여전히 졸려서 이게 내 한계인가 하고 자책하려는 찰나에 내 대각선 방향에 앉아계시던 어떤 어머님께서 주무시는 것을 보고 정신이 맑아져서 좋은 곡을 끝까지 들을 수 있었다. 이 곡에서는 피아노가 코드를 잡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다.

 앵콜곡이었던 차이코프스키의 Sentimental Waltz(아마도 Op. 51 No. 6로 되어 있는 이 곡인듯하다. 공연이 끝나고 바로 찾아봤다면 멍청하게 들은 곡을 까먹는 일은 없었을 텐데)도 좋았다.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이라고는 발레음악이랑 미뉴에트 몇 곡 밖에 모르고 있어서 흥미롭게 들었다.


 내가 첼로에 관해서 잘 알고 있다면 공연 내내 느꼈던 좋은 감정들을 더 잘, 자세히 표현할 수 있을 텐데 거의 문외한이나 다름없어서 좋았다는 말 밖에 못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