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플 보고 왔다.


 한국외대 인문과학관에서 시험을 봤다. 일찍 접수를 못해서 별로 보고 싶지 않던 날에 집에서 먼 곳에서 시험을 보게 됐다. 그래도 지하철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봐서 편했다.


 누가 쉬는 시간에 먹을 것 먹고 오답노트 볼 수 있다고 했지(부글부글).......시험이 완전히 끝나기 전까지는 가방에 접근할 수 없어서 음식은 미리 시험장 옆 복도에 꺼내놔야 한다. 오답노트나 책을 못 보는 건 당연하고. 늦게 가면 writing하는 동안 남들 speaking하는 거 들을 수 있다는 팁을 듣고 갔는데 listening 끝나자마자 10분 동안 나가있으라고 하고 들어오자마자 speaking 시험이라서 좀 놀랐다.


 시간이 길어서 힘든 건 당연했지만 listening 때 스트레스가 가장 심했다. 듣기가 끝나기 전에 문제를 볼 수 없다는 건 알았지만 듣기가 끝나자마자 문제가 하나씩 나오고(심지어 시간 제한도 있다) 앞의 문제를 다시 볼 수 없어서 힘들었다. 다 제대로 푼 건가? 모르겠다.


 위에도 speaking 얘기 쓰긴 했는데 writing하면서 speaking 미리 생각할 수 있는 시간 같은 거 없으니까 남들 시험 보는 시간에 같이 볼 수 있도록 적당히 일찍 가는 게 좋은 것 같다.


 gre 볼 때처럼 시험 끝나자마자 점수 바로 나올까봐 두려웠는데 다행히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결과는 2주 후에나 걱정해야겠다.


======================


덧붙임: 시설에 대한 느낌을 좀 더 쓰려고 한다.


 컴퓨터 사양이 그렇게 좋은 것 같지는 않지만 시험 보는 데 무리가 있을 정도는 아니었다. 처음 본 시험이라 다른 시험장과의 비교는 어려운데, 마이크 성능이 안 좋은지 마이크 시험 단계에서 꽤 여러 번 말을 해야 했다. 되도록 마이크를 얼굴에 가까이 하고 크게 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늦게 가면 안 좋은 이유가 하나 있다. 내가 꽤 늦게 간 편이었는지 에어컨이 바로 내 뒤에 있었다. 에어컨이 천장에 달린 것이 아니라 스탠드형으로 꽤나 요란한 소리를 내며 돌아간다. writing할 때 단어 하나가 생각이 안 났는데 졸리고 피곤한 데다 에어컨 소리가 너무 커서 그 단어를 결국 생각해내지 못했다. 일찍 와서 앞자리에 앉았다면 그 단어를 모를 리가 없었을 텐데...아쉽다.

'일상 > 각종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노블럭 노이슈반슈타인 성  (0) 2017.01.07
10월에 본 토플시험 후기  (0) 2016.02.26
20140925 gre 시험  (0) 2014.09.25
20140827 레이디그레이  (0) 2014.08.29
20140124 쁘띠첼 스윗푸딩 레어치즈  (0) 2014.01.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