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열차 (2013)

Snowpiercer 
7
감독
봉준호
출연
크리스 에반스, 송강호, 에드 해리스, 존 허트, 틸다 스윈튼
정보
SF, 액션, 드라마 | 한국, 미국, 프랑스 | 126 분 | 2013-08-01
글쓴이 평점  



 예술영화나 저예산영화만 상영하던 학교 극장에서도 '설국열차'를 볼 수 있다고 해서 다녀왔다. 나만 그런 생각을 한 것이 아닌지, 저번에 '월플라워'를 볼 때 만큼이나 사람이 많았다.


 영화를 볼 때 주로 서사와 등장인물들의 감정에 집중하고 보는 편이라 사회적 함의를 잘 읽어내지 못하는데, 이 영화는 "이라크 전쟁은 석유를 탐낸 미국의 조작이다"라고 극중 인물의 목소리를 빌려 대놓고 말하던 '그린존' 만큼이나 감독이 생각하는 사회의 모습이나 방향을 아주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이 부분을 특별히 좋다거나 나쁘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메시지에 대한 생각은 잠시 접어두고 영화를 보면서 인상깊었던 몇 가지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모든 배우들이 대체로 연기를 잘하긴 했지만 평소에 좋아하는 배우이기도 한 틸다 스윈튼의 연기가 특별히 인상깊었다. 지금까지 다섯 작품에서 봤는데('나니아 연대기-사자와 마녀, 그리고 벽장',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케빈에 대하여', '문라이즈 킹덤', '설국열차') 어떤 역할로 나왔는지 기억도 안 나는 '벤자민 버튼'은 제외하더라도 나오는 작품마다 느낌이 달라 놀라웠다. 대체로 카리스마 넘치는 역할이긴 하지만 바로 얼마 전에 본 '문라이즈 킹덤'과 비교하더라도 억양이나 목소리가 너무 달라서 틸다 스윈튼이라는 걸 모르고 봤다면 다른 사람인줄 알았을 것 같다.


 이 영화를 먼저 본 동생이 "너무 잔인해서 사고 간 팝콘은 다 먹지도 못했다"고 했는데 왜 그런지 알 것 같다. 총격전이 몇 번 있기도 했지만 꼬리칸 사람들에게는 총이 없어서 주로 칼로 찌르고 쇠붙이나 도끼로 내리찍는 싸움 장면이 자주 나왔다. 꼬리칸 사람들이 처음으로 무장한 앞칸 군대와 맞닥뜨리고 쇠붙이를 휘두르며 격렬하게 싸우는 장면에서는 '올드보이'가 떠오르기도 했지만 '올드보이'와는 달리 피의 이미지가 강조되었다. 어떤 이유에서 그런 건지는 너무 명백해서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결말은 상당히 이해하기 어려웠다. 남궁민수와 요나, 커티스가 기관실 앞에 다다랐을 때에야 비로소 커티스가 자신의 과거를 말하기 시작하는데, 그 대화만 들었을 때는 커티스가 반란을 계획하고 주도한 것이 모순된 계층구조를 바로잡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자신의 추악한 과거를 속죄하기 위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 물론 두 가지가 모두 해당될 수도 있지만, 자신의 속죄를 위하여 반란을 계획한 것이라면 팔을 넣어서 엔진을 멈춘 것이 잘못된 시스템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개인적인 동정심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쪽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커티스가 엔진을 차지하고 난 후의 목표 또한 굉장히 이상해 보였다. 남궁민수와 요나가 열차 문을 폭파시키고 완전히 다른 세상을 열고자 했던 것에 반해, 커티스는 윌포드의 자리를 길리엄 또는 자신이 대신하는 것을 계획했던 것 같다. 특히 폭발물에 불을 붙이기 위해 성냥을 달라는 요나의 요청에 거부하는 것을 보고 그 생각이 분명해졌다. 단순히 하층민으로서의 분노 때문에 반란을 도모했다고 생각하기는 싫지만 내 생각은 그랬다. 게다가 열차 문을 폭파시킨 이후의 결말이 정말 희망을 발견한 것인지도 잘 모르겠다. 북극곰의 표정이 평화로워 보이긴 했지만 개혁이 아닌 체제 전복을 통해 새 시대를 열었다는 것에 만족하기에는 너무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었고, 아무것도 남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완전한 이상을 위해서는 인류의 시작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 같기도 하고...........좀 더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전에 없이 긴 감상평이다. 안 좋은 면을 많이 썼는데, 영화를 보는 내내 압도당하는 기분이었다. 그것이 시각적인 것이든 의미론적인 것이든 말이다. 다만 앞에 쓴 의미에 관한 부분 때문에 또 보고 싶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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