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봄 학기가 끝나고 이사를 가게 됐다. 학부 신입생 수가 늘어나면서 지금 살고 있는 대학원생 기숙사가 학부용으로 바뀐다는 통보를 받았다. 원할 경우 다른 곳에 있는 대학원생 기숙사로 이사갈 수 있다고는 하는데, 처음 기숙사를 신청했을 때 그 곳의 싱글 원베드룸이 부족해서 여기로 보내진 것이고, 올해 여름에 그 기숙사 단지 근처를 지나가다 건물들을 철거하는 것을 봐서 영 믿음이 가지 않았다. 그래서 기숙사 관리자에게 transfer를 신청하면 확실히 원베드에 배정될 수 있는지, 그리고 혹시나 1, 2년 후에 또 이사를 해야 하는 게 아닌지 물어봤는데 어느 것도 확답을 줄 수 없다고 해서 마음 편히 학교에서 가까운 off-campus housing을 찾기로 했다.


  퇴거 통보를 받은 것이 월요일 오후라서 그 이후로 계속 멘붕한 상태로 집을 알아보고 주변 친구들에게 물어보는 등 부산을 떠느라 제대로 일을 하지 못 했다. 이틀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직접 가서 보지 않는 이상 옮길 방에 관한 어떤 새로운 정보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서 겨우 흥분을 가라앉힌 상태다. 다음주 월, 화가 가을방학이라 몇 군데 후보군들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연구실과의 거리를 가늠해볼 예정이다.


  동기와는 지난주 화요일인가, 수요일 이후로 대화를 하지 않았다. 여기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1) 지금 교수님과의 과제 때문에 동기가 매우 바쁨 2) 동기가 바쁜 와중에 나 혼자 심심해서 잉여대는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음 3) 동기는 숙제 물어볼 때 외에는 내 연구실로 찾아오는 법이 없어서 서운함 등이다. 사실 바쁜 동기를 배려하기 위한 것보다는 두 번째와 세 번째 이유가 더 크게 작용했다. 학부나 석사 때는 내가 항상 동기의 입장이었는데, 아무리 바빠도 한 사람이라도 말 걸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기분이 좋았기 때문에 지금도 내가 동기한테 가서 10분, 20분 떠든다고 연구를 엄청나게 방해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나는 아직도 우울한 상태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 해서 집중력이나 공부에 대한 의욕이 많이 떨어진 상태인데 한창 새로운 연구 과제 때문에 의욕과 열정이 불타고 있는 동기랑 얘기하면 괜히 내가 더 초라하게 느껴질 것 같고, 내가 누가 말 걸어주는 것에 기뻤던 것과 달리 이 친구가 연구에만 온 신경이 가 있어서 대화에 집중하지 못 하면 짜증날 것 같아서 가기 싫은 거다.


  동기랑 이야기를 하지 않는 대신 월요일과 오늘은 각각 같은 방 여자 친구들, 그리고 한국인 여자 친구와 이야기를 했다. 아 정말 좋았다. 지난 글에는 내 친구가 동기밖에 없다고 썼었는데, 이 친구들과 대화를 할 기회가 별로 많지 않을 뿐이지 이 친구들도 친구다. 그것도 내가 엄청 좋아하는...아무튼 그렇게 실컷 수다를 떤 덕분에 우울함을 어느 정도 떨쳐내고 오늘은 이 시간에 책상 앞에 앉아있다. 차차 나아지겠지.

'대학원 > 박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1010 가을방학 마지막날  (0) 2017.10.11
브라우니  (0) 2017.10.06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1) 2017.09.29
새벽  (0) 2017.09.14
20170826 해석학  (0) 2017.08.27

+ Recent posts